본문 바로가기
자기 경영/독서 후기

보도 섀퍼의 돈

by 빠이거 2021. 8. 14.
728x90

#돈

#월부 카페를 통해 알게 된 책이다.

전체적인 내용은 부자 ,,, 즉 기승전결 중 기승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한 및 자본주의에서 성공하기 위한 Mind Set 이 주로 내용이고

전결은 돈을 벌기 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.

돈에 대해 .. 자본주의에 대해 독서를 하기로 하지 2권째라 아직 도서의 형태가 타 자본주의를 다른 도서와 유사해 보이지만.

상세하게 독자에게 매 장의 주제에 대한 Key Factor를 제시하고 실천하도록 독려한다.

우선 작가에 대해

#보도 섀퍼

위키 백과에는 독일에서 미국으로 건너가 돈을 번 경험을 책으로 낸 문학가라고 설명되어 있으나

돈을 많이 벌었고 금융에 대해 일가견이 있는지 2016년 시드니 글로벌 포럼에도 강연을 했다.

전체적인 내용의 Flow는

자본주의 대한 인플레이션을 이해 --> 저축 (종잣돈 마련) --> 복리 이용(주식 등) --> 부의 확대 인대

여기서 중요하게 여기는 성공의 주요 Factor는 성공한 사람들과 반드시 교류해야 하고, 그 사람을 벤치 마킹하고 상담인을 만들어 전문가 네트워크를 만들어라..이다.

사실 주변에 이런 투자에 대한 개념을 가진 사람이 내 주변에 없다 보니 이때까지 자본주의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.

물론, 여기에는 절실함이 빠져 있었기 때문에.. 따라 하려다가 오히려 크게 손해 봤을 수 있을 수도 있었다.

두 번째 중요한 Factor는 공부다.. 즉, 공부해서 남 말 듣지 않고 내 기준으로 투자하는 것.

이때까지 투자해서 성공이라고는 안 해봤다. 주식, 비트코인 ..

없는 살림에 400만 원씩 잃고 나니 그냥 이런 투기가 나랑 안 맞구나 생각하고 .. 회사 생활에 자기 계발해서 열심히 살아야겠구나 하고..

생각해 버렸다. 지금 생각하면 정말 멍청하고 .. 바보 같은 짓이었다.

내가 잃은 건 돈뿐만 아니라 시간이었고... 필요한 건 투자할 돈이 필요한 게 아니라 돈을 벌기 위한 공부였다.

주식을 하기 위해서 최소한 10권 이상 읽어서 주요 내용을 기록하고 겹치는 내용을 나의 투자 기준을 삼아서 진행했어야 했다.

난 이때까지 투자가 아니라 투기를 하고 있었다.

#보도 섀퍼의 돈 이란 책을 젊은 나이에 읽었으면 .. 더 인생이 나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는 있다.

그렇다면 그냥 돈의 노예로 대기업 회사에서 취업해서 일하는 것만으로 만족하며 살진 않았을 텐데..

지금이라도 돈의 노예가 아니라 주인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 게 다행이라 위로하고 있다.

그리고..

책 마지막에도 누차 강조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'실천'...

꾸준히 나 자신을 멀리서 보고 관리하고 지치지 말자.. 큰 목표를 세워고 현실의 문제에 가려 목표를 상실하지 않도록..

-. 인상적인 글귀

1. 가난의 만성이 되기 쉬운 병이다. [편하기 때문에..]

2. 부자들은 의도적으로 반드시 자기가 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만든다.

3. 남 탓하지 마라. 모든 책임을 떠맡으려는 자세야말로 기적을 만들어내는 근본이다.

4. 근거 없는 낙관론자가 되지 마라.

5. 경제적 안정을 이루려면 우선 먼저 아껴서 종잣돈을 만들고 그 이후 당신이 누리고 싶은 것들에 돈을 묶어라.

6. 아마추어는 단기적인 부의 획득을 노리지만 프로는 장기적으로 큰 부를 쌓는 것에 집중한다.

7. 프로는 현재에 살면서 미래를 준비한다. 그는 먼저 자신에게 대가를 지불할 줄 안다.

8. 부자인 사람 및 성공한 사람들을 찾아가 교류하라,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생각하라

9. 부에서 자라나는 만족은 단순한 소유나 내키는 대로의 지출이 아니라 현명한 사용에서 얻어지는 것이다.

10. 지식은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2가지를 없애준다. 위험과 두려움이 그것이다.

300x250

'자기 경영 > 독서 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부자들의 음모  (0) 2021.08.14
부의 추월차선  (0) 2021.08.14
당신의 집은 어디에 있는가  (0) 2021.08.14
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.  (0) 2021.08.14
THE ONE thing  (0) 2021.08.14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