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자기 경영/인생 철학

투자할때 확증 편향을 조심하세요~

by 빠이거 2021. 8. 25.
728x90

네~ 그렇다니까요~

 

오늘 아이들이 학교에서 싸운 모양인데 반대편 아이 부모가 좀 보자 해서 담임과 함께 3자 대면했다.

 

처음에 애가 1학년때 이랬다는 둥 , 뭐 그쪽에 때문에 잠을 못자는 둥 이런 소리 하길래

 

상담내역에 우리 애 이름이 있나?  그리고 우리 애는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 그쪽 애가 이야기 하는게

 

다른데 어떻게 생각하냐 ? 

 

내 이야기는 가능하면 안하고  질문하면서 그인간 스스로 꼬이게 만들려고 노력했는데 그쪽도 좀 처음엔 세게 나가려고 했는데 이가 위와 같은 이야기 하니 그냥 그냥 친하게 잘 지냈으면 좋겠다 하고 끝났다.

 

 

오늘 이런 일을 격으면서 느낀건

 

내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100% 믿는 멍청한 놈들이 아직도 있따는 것. 그리고..

 

뭔가 내가 스토리를 만들때 이상한 점이 없는지 확인 해야 한다는 것, 반대편의 입장과 상황에서 생각도 해봐야 하는것. 이다. 

 

내가 믿는 사람, ( 아이 , 부모, 멘토..) 이 하는 이야기에 대해 뇌가 없는 사람 처럼  ...

 

'아, 그렇구나.. 네 말이 맞네 .. 그렇네' 라고 하는건  바보 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.

 

오히려 아 논리적으로 틀린 건 없나?  그게 맞는 건가?  틀린 것이 없나 의문을 가지고 

 

그것에 대해 그 사람에게 재 질문을 하는 것이 나에게 더 이득이 되는 길이다. 

 

그러니까 .. 내가 믿는 사람이라고 좋은 말만 듣고 당연하다 듯이 수긍하지 말란 이야기다. 

 

부동산 투자에서도 누군가 좋다 , 나쁘다 라고 하는게 아니고 그 사람의 말의 장점을 취하되

 

단점은 뭐지 라고 찾아낼려고 생각해야 한다. 

 

그게 더 배울 점이 많은 듯 하다.  (회사 생활도 마찬가지)

 

그리고 그 단점을 보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  까지 생각하고 실천 한다면 더욱더 성장해 있을 것이다. 

 

장점은 잘 보인다. 전부 장점만 말하니까.

 

그러나 단점은 숨겨져 있다. 

 

오히려 단점을 잘 파악하고 대비 해야 한다. 

300x250

댓글